C++

C++ 프로그래밍 5주차

asd135 2023. 10. 11.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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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기본소스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n";
}

구조체

#include <iostream>
struct Man
{
    int age; // 멤버
    double weight; // 멤버
    int getAge() { return age; } // 멤버 함수
    void setAge(int a) { age = a; } // 멤버 함수
};


int main()
{
    Man a; // C++에서는 struct 생략가능
    a.age = 1;
    a.weight = 3.5;
    std::cout << a.age << " " << a.weight;
}


일반구조체 포인터구조체 차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장 이유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식

구조적 프로그래밍 단점


객체 지향 언어 특징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식의 차이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설계도

객체, 인스턴스: 설계도(클래스)로 부터 나온 것

 


 

캡슐화

 

상속

 

다형성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리기


클래스

#include <iostream>
class Man
{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 접근가능
    int age; 
    double weight; 
public: // 어디에서나 접근가능
    Man(int age, double weight) { // 생성자
        this->age = age;
        this->weight = weight;
    }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 입력, 대입 
    int getAge() { return this->age; } // 출력, 리턴
};


int main()
{
    Man a(1,10); 
    std::cout << a.getAge() << std::endl;
    a.setAge(5);
    std::cout << a.getAge();
}

 

이 소스들은 한성현 교수님의 소스를 일부 편집, 수정하여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