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iOS 프로그래밍 실무 1주차

by asd135 2025. 3. 5.
728x90

백엔드 신입 개발자 면접 질문 예상

 

(Grok)

기본 개념 질문

  1. 백엔드 개발이란 무엇인가요?
    •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담당하는 개발 영역입니다.
  2.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차이는?
    • 프론트엔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백엔드는 서버와 데이터 처리를 담당합니다.
  3. HTTP란 무엇인가요?
    • 웹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4. REST API란 무엇인가요?
    • 자원을 URI로 표현하고 HTTP 메서드로 CRUD를 처리하는 설계 방식입니다.
  5. GET과 POST의 차이는?
    • GET은 데이터를 조회하고, POST는 데이터를 생성/전송합니다.
  6. HTTP 상태 코드 404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 요청한 리소스를 찾을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7.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요?
    •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8. SQL과 NoSQL의 차이는?
    • SQL은 구조화된 테이블 기반, NoSQL은 유연한 스키마를 가집니다.
  9. 정규화란 무엇인가요?
    • 데이터 중복을 줄이고 무결성을 높이기 위해 테이블을 분리하는 과정입니다.
  10. 인덱스란 무엇인가요?
    • 데이터 검색 속도를 높이기 위한 자료구조입니다.

(뤼튼)

1.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답변: 저는 [이름]이고, [전공/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경험]을 통해 [기술/역량]을 쌓았습니다.

2. 이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회사/직무]에 대한 관심과 [기술/비전]에 끌려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 역량이 이곳에서 잘 활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가장 자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요?
답변: 저는 [언어]에 가장 자신이 있습니다. 이 언어로 [프로젝트/경험]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4. 이전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답변: [프로젝트 이름]에서 [목표/기술]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역할/기여]를 했습니다.

5. Git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답변: 네, Git을 사용하여 버전 관리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예시/프로젝트]에서 협업 시 Git을 활용했습니다.

6.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답변: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와 비관계형(No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대 원칙은 무엇인가요?
답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대 원칙은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입니다.

8. RESTful API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답변: RESTful API는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웹 서비스입니다. 리소스에 대한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9. 팀 프로젝트에서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답변: 팀 프로젝트에서 [역할]로 참여하며 [기여한 내용]을 수행했습니다. 팀원과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0. 문제 해결 능력을 어떻게 키웠나요?
답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문제 해결 사이트/경진대회]에 참여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perplexity)

기본 개념

  1. Q: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4가지 주요 특징은?
    A: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
  2. Q: RESTful API란?
    A: 웹 서비스 간 통신을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로, 자원을 URI로 표현하고 HTTP 메서드로 조작
  3. Q: 데이터베이스 정규화란?
    A: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과정
  4. Q: MVC 패턴이란?
    A: Model(데이터), View(표현), Controller(제어)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조화하는 디자인 패턴
  5. Q: 동기와 비동기 처리의 차이점은?
    A: 동기는 순차적 실행, 비동기는 병렬 실행 가능

프로그래밍 언어

  1. Q: Java에서 final 키워드의 용도는?
    A: 변수, 메서드, 클래스를 변경 불가능하게 만듦
  2. Q: Python의 GIL(Global Interpreter Lock)이란?
    A: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만 Python 인터프리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
  3. Q: JavaScript의 클로저(Closure)란?
    A: 함수와 그 함수가 선언된 렉시컬 환경의 조합
  4. Q: C#의 using 문의 목적은?
    A: 리소스 사용 후 자동으로 해제하기 위해 사용
  5. Q: Go 언어의 goroutine이란?
    A: 경량 스레드로,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

데이터베이스

  1. Q: SQL과 NoSQL의 주요 차이점은?
    A: SQL은 관계형, 구조화된 데이터. NoSQL은 비관계형, 유연한 스키마
  2. Q: 인덱스의 장단점은?
    A: 장점: 검색 속도 향상. 단점: 추가적인 저장 공간 필요, 데이터 변경 시 오버헤드
  3. Q: ACID 원칙이란?
    A: 원자성(Atomicity), 일관성(Consistency), 고립성(Isolation), 지속성(Durability)
  4. Q: 트랜잭션이란?
    A: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작업 단위
  5. Q: ORM(Object-Relational Mapping)이란?
    A: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매핑해주는 기술

 

iOS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한 학습 내용

 

1. Swift 언어
내용: Swift는 iOS 개발의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문법, 데이터 구조,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 등을 익혀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4-6주 (주 10-15시간)
2. Xcode 사용법
내용: Xcode는 iOS 앱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IDE)입니다. UI 디자인, 디버깅, 시뮬레이터 사용법 등을 익혀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2-4주 (주 10-15시간)
3. UIKit 프레임워크
내용: UIKit은 iOS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뷰, 뷰 컨트롤러, 오토레이아웃 등을 학습해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4-6주 (주 10-15시간)
4. SwiftUI
내용: SwiftUI는 최신 UI 프레임워크로, 선언적 프로그래밍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본 컴포넌트와 레이아웃을 이해해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3-5주 (주 10-15시간)
5. iOS 앱 아키텍처
내용: MVC, MVVM, VIPER 등 다양한 아키텍처 패턴을 이해해야 합니다. 각 패턴의 장단점과 적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학습 시간: 약 2-4주 (주 10-15시간)
6. 데이터 저장 및 네트워킹
내용: Core Data, UserDefaults, URLSession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외부 API와 통신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3-5주 (주 10-15시간)
7. 앱 배포 및 App Store 이해
내용: 앱을 App Store에 배포하기 위한 절차와 요구사항, Apple Developer Program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습 시간: 약 1-2주 (주 5-10시간)
8. 테스팅
내용: XCTes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단위 테스트와 UI 테스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2-3주 (주 10-15시간)
9. Git 및 버전 관리
내용: Git을 사용하여 코드 버전을 관리하고 협업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학습 시간: 약 1-2주 (주 5-10시간)
10. 프로젝트 경험
내용: 실제 앱을 개발해보며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 프로젝트나 오픈 소스 기여를 통해 경험을 쌓습니다.
학습 시간: 지속적 (프로젝트에 따라 다름)
총 예상 학습 시간
약 20-30주 (주 10-15시간 기준)

 

MVC, MVP, MVVM 디자인 패턴 

 

1. MVC (Model-View-Controller)
구성 요소:

Model: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
View: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담당.
Controller: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고 Model과 View를 연결.
작동 방식:

사용자가 View에서 입력하면 Controller가 이를 받아 Model을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된 Model을 View에 반영합니다.
장점:

구조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의 분리가 명확.
2. MVP (Model-View-Presenter)
구성 요소:

Model: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
View: UI를 담당하며 사용자 입력을 Presenter에 전달.
Presenter: View와 Model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
작동 방식:

사용자가 View에서 입력하면 View는 Presenter에 이를 전달하고, Presenter가 Model을 업데이트한 후 View를 갱신합니다.
장점:

View와 Presenter가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어 테스트가 용이.
View의 변경이 Presenter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
3. MVVM (Model-View-ViewModel)
구성 요소:

Model: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
View: UI를 담당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ViewModel과 연결.
ViewModel: View의 데이터를 준비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며, View와의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상태를 관리.
작동 방식:

View는 ViewModel에 바인딩되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사용자 입력은 ViewModel을 통해 처리되어 Model에 반영됩니다.
장점:

데이터 바인딩을 통해 UI와 데이터의 동기화가 자동으로 이루어짐.
테스트가 용이하고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음.

 

스토리보드, 코드,  swiftUI

 

1. 스토리보드 방식
1) 프로젝트 생성
Xcode를 열고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합니다.
"App" 템플릿을 선택하고, 언어는 Swift, 인터페이스는 "Storyboard"로 설정합니다.
2) 스토리보드 설정
Main.storyboard를 열고, 기본 View Controller가 있는 화면을 확인합니다.
Label을 드래그하여 View Controller에 추가합니다.
Label의 텍스트를 "Hello, World!"로 변경합니다.
3) 실행
시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Hello, World!"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2. 코드 방식
1) 프로젝트 생성
Xcode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하고, "App"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언어는 Swift, 인터페이스는 "Storyboard"로 설정합니다.
2) ViewController.swift 수정
ViewController.swift 파일을 열고, viewDidLoad() 메서드를 수정하여 Label을 코드로 추가합니다.
swift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let label = UILabel()
        label.text = "Hello, World!"
        label.textAlignment = .center
        label.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false
        
        view.addSubview(label)
        
        // Auto Layout 설정
        NSLayoutConstraint.activate([
            label.centerXAnchor.constraint(equalTo: view.centerXAnchor),
            label.centerYAnchor.constraint(equalTo: view.centerYAnchor)
        ])
    }
}
3) 실행
시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Hello, World!"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3. SwiftUI 방식
1) 프로젝트 생성
Xcode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선택하고, "App"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언어는 Swift, 인터페이스는 "SwiftUI"로 설정합니다.
2) ContentView.swift 수정
ContentView.swift 파일을 열고, 기본 코드를 수정하여 Label을 추가합니다.
swift


import SwiftUI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Text("Hello, World!")
            .font(.largeTitle)
            .padding()
    }
}

@main
struct HelloWorldApp: App {
    var body: some Scene {
        WindowGroup {
            ContentView()
        }
    }
}
3) 실행
시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앱을 실행합니다. "Hello, World!"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연산자중에서 중요한 연산자

 

사용법

let result = optionalValue ?? defaultValue
optionalValue: 옵셔널 타입의 값 (예: String?, Int? 등)
defaultValue: 옵셔널 값이 nil일 경우 사용할 기본값

 

1. 배열 (Array)
설명: 같은 타입의 값들을 순서대로 저장하는 리스트입니다.
특징:
중복된 값을 허용합니다.
인덱스를 통해 접근합니다.
예시:

var numbers: [Int] = [1, 2, 3, 4, 5]
numbers.append(6)  // 배열에 값 추가


2. 세트 (Set)
설명: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고유한 값들의 집합입니다.
특징:
순서가 없으며, 인덱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성능이 우수하여 중복된 데이터를 빠르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var uniqueNumbers: Set<Int> = [1, 2, 3, 4, 5, 5]
uniqueNumbers.insert(6)  // 고유한 값 추가


3. 딕셔너리 (Dictionary)
설명: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컬렉션입니다.
특징:
키는 고유해야 하며, 값은 중복될 수 있습니다.
키를 사용하여 값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var studentGrades: [String: Int] = ["Alice": 90, "Bob": 85]
studentGrades["Charlie"] = 88  // 새로운 키-값 쌍 추가

 

간단한 for문 복습(이름 출력)

for i in 1...10 {
    print("\(i)kgw")
}

 

영진위 api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프로그래밍 실무 3주차  (0) 2025.03.19
iOS 프로그래밍 실무 2주차  (0) 2025.03.13
후행 클로저  (0) 2024.12.11
iOS 14주  (0) 2024.12.04
iOS 13주  (0) 2024.11.27